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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소마 / Midsommar, 20일9 - 아직 중천에 있는 태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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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7년에 저 있던 영화<유전>은 뭐 하그와잉 유명한 이름을 찾지 못하옷슴니다.그 관마, 홍보에서는, 국내 한정으로 유명한 번역가 "황석희"가 "무서워서 혼났다."라는 코멘트와 "로 둥근 토마토 하나 00%"이 모두 욧슴니다. 무엇보다 이 영화의 국내 개봉 중 하나인 북미와는 거의 동시에 개봉돼 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결과에서 이야기보다 주시면, 국내에서는 하나 78,290명을 북미에서는 약 4000만달러를 벌어들이는 등 데뷔작으로 하려면 믿기 어려운 흥행과 반응을 하나 그오넷슴니다. 저도 한 극장에서 놓치고 늦게 지나간 것처럼 봤는데 깜짝 놀랄 영화가 아니라 깜짝 놀랐고 무엇보다 영화가 끝났지만 여전히 섬뜩한 감정이 남아있어요. 그러므로 섣불리 두번째의 입장도 손을 못 낼만큼 영화<유전>은 좋은 앗슴니다. 이처럼 잘 만들어 준 게 자연스럽게 그의 차기작'미드 소마'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1개요. 하지만 북미과의 국내 반응은 싸늘합니다. 국내 개봉 5하나 차 마을 맞은 누적 관객 수는 52하나 79명(07. 한개 5기준으로 전작이 보이고 준 반응을 소견하면 아쉬움이 많슴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본 저의 소견은 <유전>때의 그 소견당신로였습니다. 여전히 감정과 소탈해도 좋으니까 뭔가 변태적인 소견 같은, 아무튼 심오한 감정에 역시 젖었습니다. 어떤 영화였기에 이런 감정을 선물했는지 영화 미드소마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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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왠지 두려움에 떨리는 대니를 보여줍니다. 동생과의 대화 중에 메일이 오지 않아 집에 소음성 메시지를 남기고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에게 도움을 청하는 겁니다. 하지만그런불안감은현실이되어버립니다. 결미,하나나쁘지않으면하나하나가나쁘지않고대니는정신적으로피폐해집니다. 크리스티안과 친구들은 그런 대니의 느낌을 다시 띄우기 위해 스웨덴에서의 하지절에 함께 갈 것을 제안합니다. 가기 싫었지만 대니는 못 이기는 척 그들과 함께 마을에 도착해요. 모든 것이 순조로웠던 당시 마을은 하지절의 첫 번째 벼랑을 선보였고, 이를 목격한 대니와 친구들은 그 자리에 얼어붙어 버리는데.


    보통 영화 공동 다른 첫 20분이다. 야구에서 이야기 하면 정규 이닝 9회를 의미하는 것이고, 축구에서 스토리보다 하면 전·후반 90분을 우이우이하고 있다. 그런데 '공포영화'에 평균을 바라기는 어려워요. 또 있겠지만 대부분의 공포영화가 즐겨 쓰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놀라는 Sound를 쓰는 초반에는 그 효과가 최고다. 참 제 때에 로이 갈수록 이에 익숙한 관객들에게는 효과는 기하 급수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피로감을 느끼게 하면 대다수의 공포 영화가 90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고란 영화 사이에 등장한 앨리 에스터의 공포는 상당히 특별하다. 전작<유전>은 첫 27분에 7분의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받아 이번의<미드 소마>은 첫 47분에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넘어선 연장전까지 치러지지만,입니다. 이처럼 얼리에스터는 깜짝 놀랐다는 비결보다는 섬뜩함이라는 긴 비결을 사용한다. 전작 유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미드소마에서도 이 비결은 관객들에게 유용하게 받아들여집니다. 깜짝이라는 비결이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는 비결이라면, 渋은 순간적인 힘은 없지만, 언제든 놀래키는 데 어색하지 않고 당위성을 설립하는 겁니다. 무엇보다 깜짝은 연출자의 철저한 계획 아래 이뤄지는 비결이지만, 감칠맛은 관객의 감정에서 직접 전해지기 때문에 연출자 입장에서는 손대지 않고 코를 풀 만큼 힘도 적어 좋은 비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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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좋은 방법이라면 관객의 입장에 서는 생각이 '좋았으면 왜 안 썼어?'라는 질문이 자동적으로 튀어나오지는 않겠죠. 이에 대해서는 제작비 사건도 있겠지만 집중력 사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대로 성인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각의 한계를 20분에 책정되는데, 전술한 것처럼 "공포 영화"의 한계는 90분 이프니다니다. 이는 대다수 공포가 사용하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의 한계입니다. 점프스케어가 말의 연결성보다는 관객을 놀라게 하지만 그 순간만큼은 놀랐을지 몰라도 두려움이 남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앞서 말했듯이 점프스케어보다는 말을 조금씩 쌓아갑니다. 이걸 보면 영화는 순간보다는 길게 남기는 선택을 한 sound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아까도 말했듯이 영화가 길어 관객은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영화 <미드소마>도 '깜짝'이라는 방법을 쓴다. 앞에서 말한 것을 보면 '약'은 좋지 않은 것을 나타내는데, '어떻게 사용하는가?' 그래서 '약'은 약이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깜짝"을 싫어했던 것은 말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야구로 치면 투구 수만큼 무의미하게 거의 매일 도망치는 겁니다. 하지만 <미드소마>는 기위의 관객들이 연출자의 수고를 덜어주면서까지 스스로 꿋꿋하게 앉아있으니, 이 귀취로 보여주는 '깜짝'은 '위닝샷'으로 나쁘지 않고 나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말 속에서 언급한 절벽이 나쁘지 않고 경전을 사진으로 모두 sound를 찍는 것이 들통나는 장면인데, 큰 행동은 아니지만 지루해진 관객들에게 몸을 움직이게 해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은 방법으로 찾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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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무엇보다 점프스케어는 이런 식으로 쓰입니다.그래서 장면을 하나하나 환기시켜주는데요. 이 스토리적으로는 하상의 온점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그동안의 정리도 하면서 길어진 이 스토리에 지친 관객들에게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치니까요. 이렇게 이 영화에서 점프스케어 때문에 피곤한 줄 아는 게 하나도 없어요. 다만 아쉬운 것은 이 영화의 줄거리입니다. 전작에서는 가족과 미니어처로 공포 분위기와 결합됐던 이 스토리가 이번에는 대학의 흔한 공포물로 변했습니다. 예를 들면, <호스텔>과 같이 갇혀 버린 젊은 청춘남녀라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스토리가 뻔하다고 해서 이 영화를 끌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이 영화 <미드소마>가 다른 영화와 차별화된 것을 관객에게 보여주면 이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니까요.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어렵습니다. 정스토리 이외에 비천함이라는 것이 이 영화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내가 이 영화를 제대로 보는 것은 옳은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들 정도로 어려워요. 루벤이라는 캐릭터는 영화에서 맥거핀인지, 아니면 제가 보지 않은 것인지, 저 장면은 어떤 장면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워요. 이 영화의 주인공 대니처럼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어서 저도 불안해요. 근데 제가 생각한 대로 정리하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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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마지막을 보면 대니는 희미하게 웃으며 영화를 마무리 짓는데요.이웃 사람의 소음의 의미가 어떤 것인지 가장 궁금했습니다. 잠시 영화를 앞으로 돌리면 "대니"의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이야기에서도 언급했듯이 불상 1을 경험하면서 그녀는 "크리스티앙"에 의지하고 싶은데요. 이런 '대니'와는 달리 '크리스티안'은 그녀와 헤어질 수 있다는 소견을 갖고 있어요. 결야기 스웨덴 여행을 떠나지만 영화는 이곳에서 대니만 고립돼 있다는 마음을 줍니다. 성비에서도 과인타과이지만 버섯차와 대마초에서 보듯 대니가 혼자서 버섯차를 고르는 장면처럼 고립된 느낌을 계속 주는데요. 다음 영화는 절벽 장면에서 그들을 대변해 보여줍니다. 소음인물은 현재의 대니, 그리고 그에게 다가가는 캐릭터들은 남자친구 크리스티안과 친구로 가리키며 아픔도 몰라주는 무관심을 대변하게 합니다. 그러나 영화 후반에는 "대니"이 '5월의 여왕'에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반대로 "크리스천"이 고립이 있습니다. 이것을 옷 색깔로 보여주지만 크리스티안을 제외하고 대니를 포함한 마을 모두가 흰 옷을 입습니다. 이를 통해 웃는 '대니'의 표정은 앞서 가져온 과인의 아픔을 '크리스티안'에게 전한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부상 때문에 웃었다지만 말해도 '믿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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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에서 "대니"는 '5월의 여왕'이 되지만 이 과정에서 "댄스"과정을 보이고 줍니다.대개 매체에서 춤은 서로의 발을 밟지 않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자신보다는 남을 소견하고 서로의 소견을 잇는 연인과 매칭하는 행동으로 쓰이는데요. 즉, "대니"의 행동에는 어느 정도 믿음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비록 외지에서 온 그녀지만 춤추는 동안 대니는 현지인들과 연결됐다고 믿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소견이 외근 원의 크기처럼 커져갔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아픈 고치를 밀어내기만 바쁜 크리스티안과 오히려 내 아픔을 위로해 줄 현지인들이 내 시야 안에 있다면 누구나 후자를 택하지 않을까요. 이처럼 영화 미드소마는 명확하게 나눠지는 영화가 아닙니다. 제 해석내용고도 다른 가능성은 열어놓은 영화고 무엇보다 제가 대니가 아니니까 왜 웃었는지?라는 모르니까 영원히 이 물소리는 중공에 뜬 태양처럼 영원히 가라앉지 않을 겁니다. 물론 이들보다 이 영화의 베드신이 더 강렬하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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